Kim YongDouk Buddhaillust Lab
l English l ... Korean l Work l Notice l KBiL l KimYongDouk ArtCafe l


  • 불교일러스트
  • KBiL에서 하는 일
  • 도일 프로필
  • Buddhist illustration [불교일러스트]


    불화는 오랜 세월 인류의 정신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 불교 이념을 표현하여 부처님의 뜻을 아름다운 미술로 세상에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사찰이나 박물관에서 만나 볼 수 있는 탱화라고 일컬는 불화는 신앙적 양식화로서 우리의 일상 속에 함께 하는 것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특히 근대 이후 서구 문명의 유입과 잘못된 미술교육의 영향으로 탱화를 비롯한 불교미술이 일반에게는 무속화로 오해를 받아 우리의 생활 안에서 존재하는데 있어 많은 거부감이 있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같은 종교적 의미를 담고 있음에도 루벤스나 미켈란젤로의 그림들은 종교화로 보다는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으로 평가되어 그들의 화집이나 복제품이 가정의 서재에서 거실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음에도 우리의 찬란한 고려 미술은 박물관이나 교과서의 일부분에서 겨우 찾아보아야 하는 실정이다.

    사실 불교는 오랜 세월 우리의 일상 속에서 희로애락을 함께 해 온 종교이며 문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 와서는 선조들의 정신이 담긴 전통문화나 예술로서 대접받기 보다는 서구 지향적 가치의 잘못된 교육으로 말미암아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조차도 무속적이고 미신적인, 저급한 그림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김용덕의 불교일러스트는 일러스트라는 현대적인 장르를 통해 불교미술을 단순히 전통문화로서의 기능을 넘어 현실의 문화예술로 위치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김용덕의 불교일러스트는 전통적인 불교미술의 맥을 계승하면서도 오늘의 관점에서 젊고 건강한 현실의 문화예술로서 우리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일러스트라는 장르의 확장을 기반으로 붓다와 불교적 주제를 혁신적인 실험과 실천적인 시도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세련된 모습으로 손쉽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불교와 붓다이미지의 확장을 통해 붓다의 아름다운 정신세계를 많은 사람들이 편안하게 호흡할 수 있는 일상의 예술로 현대화된 젊고 활기찬 아름다운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하게 될 것이다.

    -도일, 김용덕

     
    New Document
     

    CopyRight ⓒ 2009 [BUDDHA ILLUST.NET]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그림 및 글에 대해 동의없이 사용하시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되어 법적 조치가 발생하게 됨을 알려 드립니다.
    E-Mail : imkimyu@naver.com ㅣ Tel : 010-8768-9728